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지혈증과 관련된 합병증과 증상

반응형

고지혈증(hyperlipidemia)은 혈류 속의 지방 수치가 상승한 것을 말하는데, 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지혈증 그 자체에는 눈에 띄는 증상이 없습니다. 대신 지질 수치를 측정하는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질환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은 고지혈증과 관련된 잠재적인 합병증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죽상경화증(atherosclerosis)

LDL 콜레스테롤의 높은 수치(종종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는 죽상경화증으로 알려진 동맥 내벽에 지방 침착물의 축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중요한 기관으로의 혈류를 감소시키고 심장병, 뇌졸중, 말초동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심혈관계 증상

죽상동맥경화증이 진행되면 심장과 뇌로 가는 혈류 감소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흉통 또는 협심증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감소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호흡 곤란

심장으로 가는 혈류의 감소는 신체 활동 중에 호흡곤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허약함이나 무감각

뇌로 가는 혈류의 감소는 뇌졸중의 징후일 수 있는 허약함, 무감각함, 또는 말하기의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잔토마스

어떤 경우, 높아진 콜레스테롤 침전물은 힘줄이나 피부 밑에 축적되어 잔토마스라고 불리는 노랗고 지방이 많은 덩어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가족성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2. 췌장염(pancreatitis)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췌장의 고통스러운 염증인 췌장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췌장염의 증상으로는 심한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간 또는 비장 비대(Hepatomegaly and splenomegly)

고지혈증은 간 비대 또는 비장비대를 유발할 수 있지만, 종종 무증상이며 신체검사 또는 영상 검사를 통해 발견됩니다.

4. 눈 문제

콜레스테롤의 침전물이 눈의 혈관에 축적되어 눈꺼풀이나 눈 자체에 노르스름한 침전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각각 탄젤라와 각막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들은 일반적으로 고통스럽거나 시각적으로 파괴적이지는 않지만 높은 지질 수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자체가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관상동맥질환, 심장마비,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건강상태의 위험을 현저히 증가시킨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 혈중 지질검진, 식이 변화 및 운동가 같은 생활습관의 변화는 고지혈증과 관련된 위험을 관리하고 감소시키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필요할 때 지질 수치는 낮추기 위해 약물이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적절한 평가 및 관리를 위해서는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