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병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자

반응형

당뇨병은 우리 몸이 혈당(포도당)을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대사질환으로, 포도당은 세포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혈류 속에서 그 수치를 세심하게 조절해야 하는데, 췌장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이 조절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데, 당뇨병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이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입니다. 두 가지 유형의 당뇨병 모두 혈당 수치가 적절하게 관리되지 않으면 다양한 건강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의 당뇨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1형 당뇨병

면역체계가 실수로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하는 세포인 베타세포를 공격하여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그 결과 몸에서는 인슐린이 거의 생성되지 않습니다. 제1형 당뇨병은 일반적으로 소아청소년기에 진단되며, 이러한 유형의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은 평생 인슐린 주사나 인슐린 펌프를 사용하여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합니다. 예방할 수 없고 치료법이 없습니다.

2. 제2형 당뇨병

이것은 가장 흔한 형태의 당뇨병으로 생활습관적인 요인들로 인해 젊은 사람들에게서 점점 더 진단되고 있지만, 보통 성인기에 발병합니다. 제2형 당뇨병에서는 인슐린의 영향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췌장은 신체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비만, 신체적 활동 부족, 식습관 부족과 같은 생활습관적 요인들은 종종 식사 변화, 때로는 약물 주사, 그리고 인슐린의 조합을 통해 관리될 수 있습니다.

3.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의 종류

1) 심혈관 합병증

당뇨병은 심장병, 뇌졸중,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2) 신장 손상(신병증)

높은 혈당 수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을 손상시켜 신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신경손상(신경장애)

고혈당은 신경을 손상시켜 저림, 따끔거림, 손발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눈 합병증(망막병증)

당뇨병은 망막의 혈관을 손상시켜 시력 문제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피부 상태

당뇨병은 피부 감염과 상태의 위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상처 치유의 지연을 증가시킵니다.

6) 위장관 문제

당뇨병은 위 내용물을 비우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상태인 위염을 포함한 소화기 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예방과 관리는 종종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해주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흡연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을 포함하여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이 건강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혈당수치에 대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