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의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반응형

대상포진이라고도 알려진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 (VZV)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수두 (Varicella)를 일으키는 것과 같습니다. 사람이 수두에서 회복된 후, 바이러스는 신체, 특히 척수와 뇌 근처의 신경 세포에서 잠자고 있습니다. 수년 후, 바이러스는 다시 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두-조스터 바이러스의 재활성화에 대한 정확한 트리거는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 발생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1. 약해진 면역 체계

나이, 스트레스, 질병, 약물(예: 면역 억제제 또는 스테로이드) 또는 특정 의학적 조건으로 인해 약화된 면역 체계는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신체의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약해진 면역 반응은 바이러스가 복제되고 신경 경로를 따라 퍼지게 합니다.

2. 나이

대상포진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해집니다. 면역 체계가 휴면 바이러스를 통제하는 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고, 노인들이 재활성화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 수두의 역사

대상포진은 과거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 것이 전제 조건이며, 대상포진 감염 후에도 신경세포에 잠복해 있다가 이 휴면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 대상포진이 발생합니다.

4. 신체적 또는 감정적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를 잠재적으로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 스트레스, 외상, 수술 또는 다른 심각한 신체적 스트레스는 대상포진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방사선 또는 부상

방사선 치료 또는 신경 세포의 손상은 바이러스의 휴면 상태의 균형을 방해하여 잠재적으로 재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특정 질병

HIV/AIDS, 암 또는 자가면역질환과 같이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질병은 대상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 그것은 신경섬유를 따라 이동하여 영향을 받은 부위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것은 통증, 따끔거림, 그리고 발진의 출현을 포함하는 대상포진의 특징적인 증상을 초래합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몸의 특정 부위에 국한된 액체로 채워진 물집으로, 종종 몸통이나 얼굴의 한쪽을 따라 띠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주의할 점은 대상포진 자체가 직접 전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물집 속의 액체에는 활성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데, 수두나 수두 백신을 한 번도 접종한 적이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에 직접 접촉하면 수두에 걸릴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한 조기 치료는 대상포진 증상의 심각성과 지속 기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발진이 나타난 후 며칠 내에 시작될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확실히 대상포진의 자세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증과 감각

대상포진은 종종 피부의 특정 부위에 통증, 화상, 가려움증 또는 따끔따끔한 느낌으로 시작합니다. 이것은 상당히 불편할 수 있으며 종종 바이러스 재활성화의 초기 징후 중 하나입니다.

2. 발진

초기 통증과 감각의 며칠 내에 같은 부위에 발진이 생깁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액체로 채워진 물집으로 구성되어 붉고 염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물집은 겉보기에는 수두 물집과 비슷하지만 보통 더 작은 부위에 한정됩니다. 물집은 종종 함께 묶여서 특정 신경의 경로를 따릅니다. 대상포진의 가장 흔한 위치는 몸통의 한쪽에 있지만, 목이나 다른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물집과 병변

물집은 보통 작고 투명한 액체로 채워져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물집이 깨지고 액체가 새어나가게 되며 결국에는 껍질이 벗겨지면서 아래쪽 피부가 분홍색이나 변색될 수 있습니다.

4. 통증

대상포진과 관련된 통증은 가벼운 것부터 심한 것까지 다양합니다. 날카로운 것, 찌르는 것, 쏘는 것 등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은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일 수 있으며, 가벼운 접촉이나 옷이 환부에 마찰되는 것에도 극도로 민감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알려져 있으며 발진이 치유된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5.가려움과 불쾌감

발진과 수포는 가렵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수포를 긁으면 합병증이나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긁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독감과 유사한 증상

대상포진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발열, 오한, 피로, 두통, 몸살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7. 빛에 대한 민감성

얼굴에 발진이 나타나면 빛에 대한 민감성은 물론 바이러스가 눈 부위에 영향을 미칠 경우 눈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눈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포진은 더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8. 신경통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로 환부의 신경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 염증으로 인해 심한 통증과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는 다른 질환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의심되는 경우, 특히 눈가에 발진이 있거나 심한 통증을 겪고 있거나 면역력이 약해진 경우, 조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증상의 심각성과 지속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통증과 불편함을 관리하고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양호한 위생을 실천하며 수두나 수두 백신을 접종한 적이 없는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는 것이 대상포진 관리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