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열사병의 증상과 응급처치

반응형

열사병은 높은 온도와 습도에 장기간 노출되어 신체의 핵심 온도가 위험할 정도로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때 발생하는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입니다. 땀을 흘리는 것과 같은 신체의 정상적인 냉각 기능이 효과적으로 온도를 조절하지 못할 때 종종 발생합니다. 열사병은 즉각적인 응급처치가 중요합니다. 다음은 열사병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1. 열사병의 증상

열사병의 가장 두드러진 징후는 화씨 104도(섭씨 40도) 이상의 심부 체온입니다. 이렇게 높아진 체온은 의학적으로 응급상황으로 봅니다. 열탈진과 같은 다른 열과 관련된 질병과 달리, 열사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몸이 더 이상 열을 식힐 땀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뜨겁고 건조한 피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스스로를 식히기 위해 혈액을 펌프질 하려고 할 때, 심박수가 증가하여 빠르고 강한 맥박이 생깁니다. 그리고 몸이 몸을 식히려고 할 때 사람은 빠르고 얕은 호흡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열사병은 혼란, 동요, 정신 착란 또는 심지어 의식 상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희생자들은 방향감각을 상실하거나 혼란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심한 두통도 열사병의 흔한 증상입니다. 열사병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고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수와 신체 시스템의 무리로 인해 근육경련 또는 약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열사병이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한 열사병은 의식을 잃을 수 있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피부가 붉을 수 있지만 열사병이 진행되면 건조하고 홍조를 띠게 될 수 있습니다. 

2. 열사병의 응급조치

119에 전화해야합니다. 즉시 전문적인 의료 지원을 요청하세요. 열사병은 의료적인 응급 상황이며, 환자는 병원 치료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늘한 곳으로 이동하여 가능하면 직사광선을 피하고 고온에 노출되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기 위해 다리를 약간 올리고 누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만일 불필요한 옷을 입고 있다면, 몸에 열을 식히는데 도움이 되도록 옷을 벗겨주세요. 물을 사용하여 손목, 발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같이 혈관이 많은 부분에 물을 사용하세요. 차갑지 않고 시원한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선풍기를 사용하거나 미풍으로 공기 흐름을 만드는 것이 사람의 열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부위에 아이스 팩이나 차가운 찜질을 하세요. 주요 혈관이 위치해 있는 부위들이고 몸을 더 효과적으로 식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체 부위입니다. 그리고 만약 의식이 있고 삼킬 수 있다면, 시원한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소량 제공하세요. 억지로 마시게 하지 말고, 알코올이나 카페인은 탈수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마시게 해서는 안됩니다. 

 

열사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열사병을 치료할 때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응급 조치는 일시적으로 환자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가능한 한 빨리 의료진들의 치료를 받아 합병증을 예방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열사병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수분을 유지하고 더운 날씨에는 적절한 옷을 입고 극심한 더위에는 격렬한 활동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폭염과 고습 상태에서는 온열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